해외생활

이마통(一码通) 만드는 법(step by step)

시들지 않는 무지개 2021. 12. 5. 20:05
728x90

※ 현지 통역사가 알려준 방법대로 이마통 만들어본 후 정리하는 글이다.

일단, 이마통의 글자 뜻을 네이버 사전으로 찾아보니,
码(마)라는 한자의 중국 발음이 mǎ인데 QR코드 할 때의 그 '코드'라는 뜻으로 쓰이는 것 같고,
通(통)은 통행, 내왕한다는 뜻이라 통행증을 말하는 걸거다.

중국 서안 여행(공공장소 출입 및 대중교통 이용 시 필수) 시 필요한 전자 문서라고 하는 데 사용 방법은 실제로 사용해보고 정리를 해야겠다. 아마 국내처럼 식당이나 백화점같이 공공장소 출입 시 진행하는 QR 코드 체크 같은 것 같은데..

일단, 등록 사이트 접근 방법은 2가지가 있다. (VPN 접속 시 접근이 안되니 참고)
웹사이트(http://dsjj.xa.gov.cn/ytb/personal)를 접속하거나, 혹은 아래의 QR 코드를 위챗으로 스캔한다.

위챗으로 QR 코드 스캔하기(step by step)

첫번째로 스캔할 QR 코드 이미지를 휴대전화에 저장해놓는다. 그리고 위챗으로 불러와서 스캔해주면 QR코드가 안내하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wendysm.tistory.com

QR 코드 : 이마통 등록. 이 이미지를 휴대폰 카메라로 갖다대거나, 위챗으로 QR 코드 스캔한다.

아래 순서는 웹사이트 든 위챗에서 QR 코드를 스캔하든 방법은 동일한데 위챗에서 하면 아래처럼 전체 텍스트를 중문에서 한글로 번역해준다. 아래 이미지는 위챗 QR 코드 스캔을 통한 등록 기준이다.

등록 절차는 크게 2단계인데 1단계는, 여권 번호로 발급된 중국 유심이 탑재된 핸드폰(중국 휴대전화 번호 필요)으로 인증 번호를 받아 현재 호텔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면서 서안 상주인 등록을 한다. 2단계는, 똑같이 중국 휴대전화 번호로 온 인증번호를 통해 전자 문서 로그인 비밀번호를 등록해주면 끝이다.

1단계 : 서안 상주인 등록하기

화면 상단의 전체 텍스트 번역을 눌러서 한글로 변환한다. 이부분은 안해도 눈치껏 이미지랑 유사한 위치에 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시안 상주인 등록을 클릭한다.
동의합니다를 클릭한다.
증명서 유형을 클릭 후 보여지는 옵션 중에 여권을 선택한다.
여권상 영문 이름 및 여권 번호, 그리고 여권번호로 발급된 중국 휴대 전화번호를 입력 해주고 인증코드 가져오기를 눌러준다. 그러면 화면에 생기는 버튼을 좌에서 우로 움직여주면 인증번호가 온다. 이 번호를 인증 코드란에 적는다.
화면 하단에서 지역구를 선택해주면 여러가지 옵션이 뜨는데 기러기타 구를 선택해준다. 한자 모양을 잘 확인한다. 참고로 기러기타 구라고 된 지역은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면, 옌타구라는 중국 시안시의 남부 지역구라고 한다.
장기간 투숙할 호텔 주소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해주고, 하단에 임시 거주지 부분에 아니오를 체크한다.
제출을 클릭한다.
이런 메시지가 뜨면 등록 완료. 이제 2단계를 진행해야 한다.

2단계 : 전자 코드 확인하기

맨처음 웹사이트 주소 혹은 QR 코드를 스캔해서 가장 처음 화면으로 간다.
좌측 중단에 비밀번호 등록하기를 클릭한다.
앞부분과 똑같이 중국 휴대 전화로 온 인증 코드를 넣고 암호를 설정한다. 이때 암호는 대문자/소문자/숫자는 필수이고 총 8자~30자 미만까지 설정 가능하다. 그리고 제출을 클릭한다.
이미지처럼 여권 상 본인 이름과 여권 번호가 일부만 보여지고 아래에 QR 코드가 나타나면 완료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