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구축기

[스마트홈 구축기 25] 알리발 USB to RS485 컨버터 고장 및 넥스트 컨버터 제품으로 교체

시들지 않는 무지개 2024. 1. 1. 19:52
728x90

아파트 내 Wall pad 연동된 조명 및 보일러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home assistant와 wall pad add-on을 통해 홈 IOT화 시켜놓았다. 이때 홈네트워크 RS485 단자와 HA 머신의 USB 단자 간의 연결을 위해 알리에서 싸게 구입한 USB to RS485 변환기를 쓰고 있었다.
 
<알리에서 구입한 USB to RS485 컨버터>

 

1019.0₩ |USB to RS485 485 변환기 어댑터, Win7 XP Vista Linux Mac OS WinCE5.0 지원|반도체 집적회로|   - AliExpr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이 제품을 처음에 살 때도 고장이 잘 난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었지만, 싼 맛에 쓰긴 하지만 그래도 불안해서 여러개 사긴 했었다. 2달 정도 잘 쓰고 있다가 최근에 HA 세팅할 때 끝마치지 못한 패킷 감청할 일이 있어서, HA에 연결되어 있던 이 컨버터를 빼고 패킷 감청용 노트북에 잠깐 연결했었는데 그때 바로 고장이 났다. 증상은 노트북 하드웨어에서 이 변환기가 검색이 안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여분으로 가지고 있던 똑같은 것으로 교체해서 일단 패킷 감청은 끝냈는데 생각해 보니 이런 제품을 계속 쓰기엔 아무래도 아닌 것 같았다. 혹시나 해서 카페에 문의해서 컨버터 추천을 받았는데 역시나 IOT 선배들이 좋은 제품을 알려주어서 그걸  바로 구입했고 현재 HA 머신에 장착해 놓았다. 끼우고 나니 월패드 제어가 더 부드러워진 것 같은 근거 없는 느낌이 들어 일단 기분은 좋은데, 실제로도 문제가 없을지 계속 모니터링해 봐야겠다.
 
<카페에서 추천받아 쓰고 있는 USB to RS485 컨버터>

 

넥스트 USB to RS422/485 1포트 컨버터

COUPANG

www.coupang.com

 

<전송 신호별 터미널 정보>

728x90